간만에 포스트!

가지고 있던 제네렉 8020B 중 한통이 컨디션이 좋지 않아 점검, 수리를 보내기 위해 그 기간동안 사용할 스피커를 물색하던 중이었다.

그 즈음에 불한당 작업 때문에 재민이형 (aka Artisan Beats) 네 집에서 몇몇 곡들을 모니터링 하던 중 8인치 스피커 (아마 HS8 이었던거 같다.) 로 내 곡을 듣고선 속으로 굉장히 뜨끔했었다.

지금까지 저음을 전혀 에디팅하지 않았던 것이다. 8020B가 낼수 있는 저역대보다 훨씬 아래의 소리들. 안들리니까 신경도 안 쓰고 있었단 거지.. 크흑

평소 관심있던 (이라 쓰고 가격대가 맞는 이라 읽는다.) 저음깡패 KRK를 염두에 두고, 저가형 Rokit 이냐, 상위모델인 VXT냐를 두고 꽤 많은 시간을 고민했다.

Rokit 같은 경우는 일전에 동운이형 (aka Cuz.D) 네 작업실에서 들어보고선 말로만 들었던 밸런스 문제들이나 그런것들이 무색할 정도로 내 귀에는 생각보다 좋게 들었어서. 그리고 VXT는.. 그래도 Rokit 보다는 상위버전이니까. - 가 되시겠다.

제자인 장환이의 아는 형님이 마침 6인치를 판다고 하시길래 바로 Get!!!!

이하 8020B와의 비교청취 감상평을 기술하고자 한다.

 

1. 힘

예전에 VXT 4 모델을 처음 들었을때는 그 펀치감 때문에 우와!!! 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이제는 ... VXT의 펀치감이 밋밋하게 느껴졌다. 제네렉이 훨씬 세다. 이상.

8020B > VXT6

2-1. 밸런스 (왜곡에 대해)

제네렉을 오래 들어온 터라 제네렉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초고역대는 VXT가 더 부스트 된듯한 느낌이이다. 제네렉은 고음역 어딘가가 부스트 된듯한 느낌? 같은 스네어를 들었는데 톤이 다르게 들릴정도로 이 왜곡이 심하다. 그리고 그 왜곡의 근원이 제네렉인 건지 KRK인건지는 잘 모르겠다.

8020B = VXT6 (서로 장,단이 있는듯)

2-2. 밸런스 (주파수 응답률에 대해)

VTX 6가 당연히 훨씬 많은 범위를 들려준다. 내가 듣고 싶어했던 저역도!! 스펙상으로도 8020B 는 66Hz ~20Khz, VXT6는 49Hz ~22khz 고역대 범위도 더 높기 때문에 위에서 얘기했던 부스트 되는거 같은 현상이 일어난 건지도 모르겠다. 8020B 보다 VXT6로 듣는 리버브 테일이 더 디테일할 정도니..인치수가 크다 보니 헤드룸도 여유있는 느낌이다. 대신 중, 저음의 디테일은 8020B가 훨씬 좋게 느껴짐.

8020B < VXT6

3. 표현력

모니터링 스피커의 표현력은 사실 스피커를 모니터링용이 아니게 만드는 요소가 아닌가 싶지만!! 있으면 재미있고 없으면 서운하기도한 그런게 아닌가 싶다. 처음에 KRK 스피커는 왜곡이 많다- 라고 소문을 들을때보다 실제로 청취해본 결과 생각보다 굉장히 플랫해서 좋았다. 오히려 제네렉 쪽이 힘이 짱짱해서 뭐가 맞는거지 싶은 의구심도 들었고. 아무튼 결론은

8020B > VXT6

4. 스테레오 이미지

이 항목에 있어서는 역시 큰 인치수가 짱이다 - 싶은 부분이다. VXT6로 듣는 공간은 훠얼씬 광활하다.용량이 크다보니, 그리고 초 고역대가 더 들리다 보니 스테레오 이미지에서는 8020B 보다 VXT6 가 압승.

8020B < VXT6

5. 결론

애초에 인치수가 다른 스피커들 사이의 비교청취라 의미가 없는 것이었음. 원래는 8020B의 임시대체용으로 구입한 VXT6지만, 음악을 만드는 동안 충분한 흥을 주었으며, 기존에 듣지 못하던 것들도 들리는 등 많은 이익을 얻게 된거 같다. 남은 선택은 둘 중 하나인데, 둘다 팔아버리고 비싼거 한조로 가느냐, 아니면 둘다 쓰느냐.....

 

 

Posted by OpticalEyezXL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