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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EX BEATS 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자동차에서 내가 만든 음악을 들어보자! 입니다.

집이나 작업실에서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열심히 작업한 음악, 많은 분들이 크로스 체크야! 교차 검증이야! 라고 하면서 카오디오에서 모니터링 하시곤 합니다.

저도 아주 당연하게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했던 어린 시절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차가 없었죠

일단 영상부터 보고 오시죠!

 

(지금은 폐차 시킨 우리집 차로군요...)

자동차에서 음악을 "모니터링" 하실 때에는 위 영상과 같은 스피커의 위치등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유닛이 앞 좌석, 뒷 좌석 최소 4개이상이 들어 가므로 정확한 위상을 확인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좌, 우에 대한 밸런스를 확인하고 싶다면 전면부 스피커만 켜시고 듣는 것도 나름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왜 교차 검증이 필요한거죠?

 

보통 "믹스된 사운드의 밸런스가 자동차에서는 어떻게 들리는 보고싶어" 입니다만..

 

만약 사운드 밸런스가 이상하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다시 작업 단계로 돌아가 바꾸실 건가요?

 

만약 내 차에서 좋은 사운드 밸런스를 확인했다고 칩시다.

그렇다면 과연 남의 차에서는 좋은 밸런스가 나올까요?

 

크로스 체크나 교차 검증은 어디까지나 오차 범위를 줄이기 위한 방안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신 사실 하나는

 

"플랫한 스피커는 없다, 그저 각자 다른 소리를 내 줄 뿐이다" 라는 것입니다.

 

adam s3v 의 주파스 응답

 

genelec 8030c 의 주파수 응답

위 사진은 각 스피커의 주파수 응답 자료입니다. 각각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음향기기는 어디까지나 물리적인 개체로서 만듦새에 따라 다른 소리를 내어줍니다. 그리고 모니터링의 가장 큰 변수는 그 스피커가 놓인 "공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수들을 안고서 음악을 만들때에는 더 큰 변수 하나가 추가가 되죠. 바로 "제대로 인식하고 판단하지 못하는 작업자의 변별력" 이라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카오디오에서 모니터링 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위 영상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대부분의 카 오디오의 형태가 우리가 작업한 음악을 100% 제대로 들려주지 않으니까요. 다만 자동차라는 공간에서 음악을 듣는 즐거움 그 자체를 느끼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련의 "이럴때는 이렇게 해야해, 저렇게 해야해" 라는 암묵적인 룰이 되어버린 음악가들의 행동 양식 중 일부가 '되게 쓸데 없는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어찌보면 음악을 만드는 우리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들이고, 때로는 그것들이 우리의 자유로운 창작을 방해한다는 생각까지 들 때가 있습니다.

 

 

젠장! 나는 자유인이란 말이얏!

 

어떻게 하다보니 자동차에서 음악을 듣는 것에서 자유를 논하는 지경이 되었군요.

ㅉㅉ....

 

 

여러분도 기존에 사람들이 하니까- 라는 마음으로 카오디오 교차 검증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시고 아무쪼록 즐거운 음악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카오디오 #모니터링 #믹싱 #마스터링 #프로듀서 #미디작곡 #비트메이커 #싱어송라이터 #래퍼 #flstudio #ableton #studione #oexbe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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